DAL(Dedicated Advertiser's Location) 광고(~ing) 뉴미디어의 내일

- 유럽식 표현. 미국은 Walled Garden.
- IPTV 시대의 양방향 광고상품 중 하나, 입점형 광고주 전용홈페이지(가상 공간에 광고주를 위한 전용 공간을 제공하는 것)
- 광고주가 이벤트 참여 및 제품정보, 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자유롭고 진행하고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충실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할당된 TV안의 광고주 전용공간.
- DAL은 방송 스트리밍 외부의 데이터 서버에 정보를 저장해 놓고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적절한 페이지를 전송해주는 시스템.  콘텐츠의 양을 무제한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.
- 프로그램 내(VOD 시청 중) 아예 광고를 배치해 제작하는 간접광고 또는 화면상의 배너광고, VOD 프로그램 다운로드 중 제공되는 광고나 홈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리모콘으로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식.
- 소비자들은 양방향 메시지 환경에 자발적으로 들어와 관련 정보를 탐색하는 동안 얼마든지 머물러 싶은 만큼 있을 수 있다.(15초 위주의 짧은 이미지 광고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기존 TV광고 전략과 차원이 다름)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정보전달, 구매(T-커머스)까지 연계될 수 있다.
- DAL은 브랜드와 기업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만큼 용량이 크고, 그 호스팅 기간도 비교적 반영구적인 사이버 공간이다.
- DAL은 다양한 쌍방향 TV광고들 및 T-커머스(Commerce) 메시지들과 긴밀한 네트워킹 가능. 어떤 채널, 프로그램, 또는 광고를 통해서 일단 쌍방향 광고화면으로 들어온 소비자는 자발적 의사만 있다면 DAL까지 찾아올 수 있다.
- 디지털 쌍방향 TV는 PC의 인터넷 환경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가상공간이 생겨나게 해 준다. 즉, TV를 통해 이메일을 주고받는 선에 그치지 않고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커뮤니티 활동까지 가능하게 될 전 망이다.
- 양방향 광고는 로딩타임 광고시청시 화면에 노출되는 작은아이콘형 비주얼(Trigger)을 시청자 의지에 따라 리모컨으로 클릭, 가상광고가 방송 스트리밍과 함께 제공돼 상호작용성을 가장 많이 반영할 수 있는 광고 형태.

[해외사례1]
-대표적인 해외사례로 파나소닉(Panasocin)의 진공청소기 'icon'의 DAL 캠페인이 꼽힌다. 파나소닉 영국지사는 지난 2000년 10월 디지털 위성방송인 BSkyB 채널 스카이원(Sky One)과 스카이무비(Sky Movie)를 통해 DAL 캠페인을 4주 간 벌인 결과 총 2만9천명의 소비자가 접속했고,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0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
덧글

  • 달려라 하니 2009/12/14 17:09 # 삭제 답글

    경원 언니 쵝오! :) ㅋㅋ
  • 학생 2014/10/22 02:32 # 삭제 답글

    광홍 학생인데 많이 배워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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